직무교육 1주차 수강 후기 -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과정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직무교육 수강 후기
2023.10.31

1일차

드디어 기다리던 날이 밝았다.


2일차

2일차다.

오늘 배운 내용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2일차 목차

1. 사용자 중심 디자인

2. 디자인 사고 방법론

3. 나쁜 UX, 좋은 UX 사례

4.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1.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User Centered Design)

UCD는 말 그대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다.

제품의 계획, 디자인 및 개발을 통해 사용자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접근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효율적인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해 모든 디자인 과정에 사용자를 참여 시킨다.

UCD 프로세스는 연구 및 분석->전략 수립->설계->개발->구현 및 테스트의 단계를 거친다.

UCD는 경험을 만들기 위해 적용되는 프로세스, 전략인 반면,

UX는 사용자가 사용한 제품, 서비스에 대한 특정 경험을 말한다.

즉 UCD는 과정, UX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 디자인 사고 방법론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이란 뭘까?

뭐냐면, 사용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감적 태도를 활용하는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 추론적 접근법이라고 한다.

 

 

3. 나쁜 UX, 좋은 UX 사례

 

 

4. 디자인 리서치 방법론

KT 멤버십

내가 정한 주제는 KT 멤버십이다.

평소에 KT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어서 정이 가기도 했고,

사용하면서 느낀 아쉬운 부분들이 몇가지 보여서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내가 생각한 KT 멤버십의 Pain Point와 그에 대한 인사이트는 아래와 같다.

2일차 과제이자 첫번째 과제

4가지를 문제점으로 들었는데, UI/UX디자이너인 내가 해결 가능한 것은 Pain Point1,3,4가 될 것 같다.

경쟁사의 경우 T멤버십U+멤버스가 있는데 통신3사의 멤버십 서비스 중 T멤버십이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한다.

 

 

 

🌱오늘의 한 줄 평

오늘도 잘 살았다!

 


3일차

3일차 아침이 밝았다.

오늘은 버스에서 꾸벅꾸벅 졸았다.

체감상 교육 한 일주일은 들은 느낌

 

 

3일차 목차

1. UX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2. 좋은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원칙

3. PROJECT 모델 이해

4. 사용자 이해

5. 사용자 조사 방법론

 

 

1. UX를 위한 서비스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이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경험하게 되는 유/무형의 모든 것을 의미한다.

디자인이 잘 되어있는 서비스가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다.

 

 

2. 좋은 서비스를 위한 디자인 원칙

"사람은 누구나 보상받기를 좋아한다"

그래서인지 최근에 만보기 기능을 활용해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미션을 통한 리워드 지급 방식의 혜택을 대부분의 서비스에서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소통의 시작 첫인상. 첫인상은 디자인이다."

이 말이 내게 와닿았다.

사람들은 누구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아름다움은 사람들을 기분 좋게 하고 즐겁게 만든다.

첫인상은 생각보다 쉽게 바뀌지 않는다.

 

 

3. PROJECT 모델 이해

UXUI를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7가지 원칙

Practiced 친숙한 방식

Reachable 쉬운 사용

Obvious 분명한 목적

Joyful 즐거운 경험

Exact 직관적 명칭

Care Service 핵심 서비스 최소화

Time 시간 절약

 

 

4. 사용자 이해

사용자 조사는 UX디자인을 위해 사용자의 행위와 동기, 니즈를 특정 맥락 안에서 연구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조사의 목적을 분명하게 해야만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용자 조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패하지 않는 프로덕트를 위한 사용자 고려하기

-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 니즈는 무엇인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사용자들은 현재 어떻게 하고 있는가?

-사용자들은 어떻게 행동 하기를 원하는가?

 

 

5. 사용자 조사 방법론

사용자 조사의 종류는 크게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로 나뉜다.

정성적 조사는 사용자들의 행동, 내용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의미한다.(ex. 게릴라 리서치, 인터뷰, 현장조사)

정량적 조사는 사용자의 행동을 수치를 통해 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의미한다.(ex. 설문조사)

 

게릴라 리서치는 서비스 기획 초기단계에서 가설을 세우는데 유용한 관찰&촬영 방법이다.

인터뷰는 대화를 통해 소수의 개별 사용자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설문조사는 광범위한 사용자에게 동일한 질문을 통해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포커스 그룸 인터뷰(FGI)는 그룸으로 진행되는 개방형 토론 방식이다.

 

3일차 과제

1.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 KT멤버십 리뉴얼 프로젝트 목표

KT멤버십 앱을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부분들을 UX, UI디자인으로 개선시켜

기존 이용자들의 앱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 비주얼적 측면에서 봤을 때 앱을 사용하고 싶게 만들어

신규 가입자 수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2. 사용자 조사 설문 작성 및 배포 - 통신사 멤버십앱 이용 관련 설문조사

나같은 아싸에게 설문조사 결과를 도출해야하는 과제는 너무 가혹한 것 같다.

https://forms.gle/pnjRjThjxo515AkXA

 

통신사 멤버십앱 이용 관련 설문조사

안녕하세요! 설문에 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설문을 시작하겠습니다.

docs.google.com

내일 오전까지 시간을 내어 한 명이라도 설문에 응해주길...

 

 


4일차

4일차다.

오늘 배운 내용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4일차 목차

1. 데이터 UX

2. 사용자 조사 분석

3. 페르소나 이해

4. 사용자 여정 맵 이해

 

1. 데이터 UX

서비스와 사용자 사이에 일어나는 방대한 상호작용을 데이터로 정량화하는 것을 말한다.

서비스 성장 단계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분석방법디자인 방향성을 알 수 있다.

또, 산출물의 근거를 제공하고 조직 내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AARRR

서비스의 성장 단계, 상황에 따른 분석 방법과 방향성 설정

특정 지표를 기준으로 서비스 상태를 확인

->서비스 내 사용자 여정 프레임워크

 

목표 설정하기

목표는 서비스가 나아갈 구체적인 모습이다.

 

목표를 이루는 3가지 요소는 달성기간(9/1~12/31), 정량적 수치(9/25현재1,454명), 행동지표(팔로우 수 3,000명 도달)

 

KPI 수립 5단계

1단계. 누가 어떤 문제를 어떤 서비스로 어떻게 해결 하고 싶은 지 정의

2단계. 서비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는지 구체적인 가치 정의

3단계. KPI 수립하기! 무엇을 달성했을 때 핵심 서비스 만족되는가

4단계. KPI측정을 위한 기간 설정

5단계. 수립한 KPI를 기반으로 서비스 분석 및 개선

 

3. 페르소나 이해

인터뷰, 설문 등 사용자 연구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대상 사용차 층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말한다.

페르소나를 통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일차

5일차는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5일차 목차

1. UX전략 도출

2. UI설계 방법론

이번엔 이론수업 범위가 상대적으로 짧은 편이고 대신 실습량이 어마어마했다.

오늘 안에는 다 못 끝낼듯..



 

 


*본문 텍스트 출처: 강의 자료

본 후기는 유데미-스나이퍼팩토리 UI/UX 디자이너 인턴형 프로그램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